간판개선사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
옥외광고학연구 | 한국옥외광고학회 | 27 pages| 2010.08.19| 파일형태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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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요약
급속한 도시화에 따른 상업의 발달로 난립하게 된 옥외광고물은 환경과 도시경관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인하여 점점 더 이슈가 되고 있다.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각 지자체는 간판개선사업을 시행하고 있다.

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간판개선사업을 여러 측면으로 조명해 보고, 사례연구로서 간판개선사업이 완료된 서울특별시 강동구의 천호 문구?완구거리 및 천호대로에서 광고주 및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간판개선사업에 관하여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.

연구의 결과, 옥외광고물 인식, 간판개선사업 참여 및 주민협의체 대표성인식에 따라서 간판개선사업에 대한 만족과 향후 영향 예측이 다르게 나타났다.

이 결과는 광고주 및 소비자의 옥외광고물 인식 수준을 높여 간판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, 간판개선사업에 대한 광고주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필요하며, 주민협의체의 대표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향후 사업이 시행되어하고, 현재의 정량적이고 성과지향적인 평가방식을 지양하고, 광고주 및 최종 사용자인 일반시민들의 관점을 포함한 다양한 방식으로 간판개선사업이 평가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안한다.
목차
1. 서론

2. 이론적 논의
 1) 간판 문제 발생원인
 2) 기존 간판개선사업의 문제점
 3) 옥외광고물 인식
 4) 간판개선사업과 주민참여

3.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
 1) 연구문제
 2) 연구방법

4. 연구결과
 1) 응답자의 특성
 2) 연구문제 검증

5. 결론
 1) 연구 결과 요약
 2) 제언

참고문헌
옥외광고 간판 인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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